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개별주식

CJ ENM : <헤어질 결심> 관련주, 아카데미 상 후보에 오를까?

by 하얀색흑곰 2023. 1. 9.

정말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나 해볼까한다. 오랜만에 관심이 가는 재료가 하나 나와서, 공부도 해볼겸 한 번 작성해볼까 한다. 오늘은 영화 헤어질 결심의 관련주인 CJ ENM에 대해서 한번 시나리오를 세워볼 계획이다. 이전에 비슷한 시상식에 올랐던 작품들의 사례도 한번 같이 살펴보자.

 

썸네일

 

목차

    1. 시상식 관련 테마에 대한 생각

    영화나 드라마 테마는 얼마 전 방영이 끝난 <재벌집 막내아들> 관련주 "래몽래인"처럼 드라마가 대박나서 시청률 1위 기사가 송출 되며 상승을 하는 경우나, <더 글로리>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처럼 유명한 배우/작가의 작품이 방영되는 기대감으로 방영일 전까지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기생충>이나 <아가씨>관련주들 처럼 유명한 시상식에 초대되거나 상을 받을 기대감에 오르는 경우가 있는 데, CJ ENM은 마지막 세번째 경우이다.

    유명한 시상식이라고 하면 나는 1) 골든글로브, 2)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3) 칸 영화제 이 세가지만 참고하는 편이다. 네이버에서  "영화제"라고 검색하면 정말 수많은 영화제들이 나오는 데..이런 일정들을 다 체크할 수도 없고, 체크해두어도 별 의미도 없으니..영향을 미칠만한 것들만 신경쓰고 있다.

    영화제 검색 결과

    2. 비슷한 재료(골든 글로브, 아카데미 시상식)에 대한 복습

    이 전 기생충이 칸에서 상을 받았을 때는 국내 최초로 상을 받으며 관련주들이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그 후에 <아가씨>나 <미나리>등이 골든 글로브, 아카데미에서 상을 받으며 이전보다는 조금 폭발력이 약해지긴 했지만..그래도 아직은 신경쓰고 관심 가질만한 재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그나마 최근이라고 생각드는 <미나리>관련주 SM LIfe Design에 대해서 공부해볼까 한다.

     

    1) 미나리, 골든글로브 시상식 수상

    미나리 골든글로브 후보 지명 기사
    영화 미나리 골든글로브 수상 기사

    보통 골든 글로브(1~2월), 아카데미 시상식(3~4월), 칸 영화제(7~8월)정도에 이벤트가 발생하고, 한 곳에서 상을 받은 작품은 다른 시상식에서도 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먼저 위의 골든글로브 기사를 한번 보면,

    2021년 2월 4일에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지명이 되었고, 3월 1일에 수상이 확정되었다. 

     

    2) 미나리,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영화 미나리 아카데미 후보 지정 기사
    영화 미나리 아카데미 수상

    골든글로브 시상이 끝나면 이제 아카데미를 준비해야 하는 데, 기사에서 보는 것처럼 골든글로브가 끝나고 2022년 3월 16일에 미나리가 아카데미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는 기사가 나오고, 2021년 4월 26일에 수상했다는 기사가 나오면 이 재료는 끝나게 된다.

     

    3) 이 기간동안의 차트 공부

    SM Life Design 주가차트

    이 기간동안의 SM Life Design차트를 한번 가져와봤다.

    각각의 이벤트가 발생했던 시기는 대략적으로 표시해두었다. 보면..아직 아카데미 수상여부가 결정되기 하루이틀 전인데, 엄청난 하락을 보여준다. 차트에서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테마주 매매는 항상 조심해야한다.

    그래도, 후보지명 -> 수상 -> 후보지명 > 수상 까지 나름대로의 일정에 잘 맞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3. CJ ENM, 매매전략

    같은 재료라고 당연히 똑같이 움직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어느정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측"하고 그 에측을 벗어나는 움직을 보여준다면 손절을 할 각오로 매매하는 게 테마주 매매인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헤어질 결심>관련 기사들을 한 번 살펴보자.

    헤어질 결심 골든글로브 후보 지정

    먼저 이미 골든글로브 영화상 후보엔 올라간 상태이다. 그리고 결과는 10일에 나오는걸로 예정되어있다. 그럼 이제 다음 이벤트인 아카데미 시상식을 찾아보아야 하는데,

    헤어질 결심 관련 기사
    출처 : 매일경제

    기사에서 보면, 이번달 24일이면 결정이 될 것 같다. 그럼 이제 나의 전략은 이때까지 기사도 더 찾아보고, 차트도 보면서 내가 원하는 가격이 오면 매수를 하는 것이다. 물론 후보가 되지 않을 것 같은 내용들이 나오거나, 후보에 선정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나오면 많은 하락을 보여주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매매를 진행해볼만한 재료라고 생각한다.

    CJ ENM 주가차트

    차트를 보면, 거래량도 살아나고 있고 아직 어느정도 일정이 남았으니 천천히 모아간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 아카데미 시상식은 3월 12일에 열린다고 하니, 만약에 후보에 선정된다면 그때까지의 일정이 하나 더 나오게 되는셈이니 한 번 더 매매할 기회가 생길 것 같다.

     

     

    **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정리한 내용들입니다.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니 투자에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