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개별주식

오스템임플란트와 강성부펀드(한진칼 사례로 찾는 투자아이디어)

by 하얀색흑곰 2022. 10. 8.

경영권 분쟁 키워드는 주식시장에서 항상 핫한 키워드다. 최근 화천기계와 양지사의 사례만 보더라도 경영권 분쟁이 얼마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지 쉽게 알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배구조개선이라는 명목으로 한진칼 경영권 분쟁의 주인공이 되었었던 강성부펀드의 다음 타깃이 오스템임플란트일거라는 추측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한다.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주는 경영권 분쟁 재료를 못 본척 하기에는 너무 아까우니 강성부 펀드와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을 작성하며 나의 투자계획을 세워보려고 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제2의 한진칼이 될 수 있을까?

썸네일

 

목차

    1. 강성부 펀드와 한진칼

    지난 2018년 11월 15일에 한진칼 지분공시가 하나 나온다. 강성부 펀드가 한진칼의 2대주주가 됐고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KCGI가 한진칼의 지분을 매수하고 있다는 뉴스기사
    KCGI의 지분인수 목적은 경영권 개입 가능성도 있다KCGI는 우호지분까지 합치면 한진칼 지분 약 25%를 확보했다.
    출처 : 한경코리아마켓

     

    한진칼 지분 9%를 취득해서 2대주주에 올랐고, 사실상 경영권 공격이라는 해석이었다. 그리고 이 기사를 기점으로해서 한진칼 주가가 단기간에 30%이상 상승한다.

    한진칼 2018년도 11월 주가차트

    그러다 또 4월 8일에 또 한번 급등하는 데, 주식시장의 비정함을 잘 보여준다. 바로 전달 개최 된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재신임이 부결되면서 경영에서 물러난 조양호 회장의 별세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영개편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다.

    조양회 회장의 별세로 한진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개되며 한진그룹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기사
    출처 : 조선비즈

    그리고 그 다음은 다들 아는 것 처럼 호반건설과 반도건설도 참여하는 등 경영권 분쟁 이슈는 몇 년을 지속되다가 최근에야 끝났다. 

     

    강성부 펀드

    강성부 펀드 KCGI는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Korea Corporate Governance Improvement)의 약자다. 이름만 보아도 펀드의 목적은 아주 명확하다. 지배구조로 인해 저평가된 기업의 지분을 매입하여 개선한 뒤 기업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을 가진 펀드이다.
    강성부 펀드는 한진칼을 통해 화려하게 이름을 알렸고, 한진칼을 공격한 이유도 아주 명확하다. 
    당시 조양호 회장은 횡령,배임 사기 혐의로 불구속 기소 된 상태였고, 대한항공은 땅콩 회항 등의 이슈가 되던 때였다. 그리고 지분도 오너 일가가 20%를 보유하고 있어 지배구조도 취약했다.

    조양호 회장의 횡령, 배임혐의 관련 기사
    출처 : 연합뉴스

    사실 내 개인적인 생각은 명분은 기업지배구조개선이지만 결론은 이익실현이다. 기업지배구조개선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명분을 세운다면 소액주주들의 표를 받는 게 더 쉬울테고, 그렇다면 주총에서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명분을 가지고 기업을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근데 뭐...사실이야 어떻든, 결론적으로는 등락은 있겠지만 경영권 방어를 위한 주식 매수를 통해 주가는 상승할테고 나는 거기에 투자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2. 오스템임플란트는 제2의 한진칼이 될까?

    오스템임플란트는 9월 25일부터 2주되 되지 않는 기간동안 45%를 올려버렸는데, 이때 기타법인 매수를 보면 약 600억원을 매수를 했다. 그리고 지난 2018년 11월 15일 한진칼 지분공시 전, 한진칼도 투자자별 매수동향을 보면 기타법인의 집중매수를 확인할 수 있다.

    기타법인에서 집중 매수하고 있는 한진칼과 오스템임플란트

    또한, 강성부펀트가 오스템임플란트를 공격할만한 충분한 명분도 있다. 다들 알고 있는 대규모 횡령 사건에 대한 대처가 부실한 것이 오너리스크를 주장할 수 있는 이유고, 대주주의 지분도 20%대로 한진칼의 경우와 비슷하다.

    출처 : 머니투데이

    투자 시나리오 세우기

    먼저 오스템임플란트 차트를 한 번 살펴보면 수금이 한 번 들어와서 주가가 상승하다가 현재는 소강 상태다. 기준봉으로 잡을만한 캔들은 나왔다.

    오스템임플란트 주가차트

      사실 저때 들어온 기타법인 수급이 강성부펀드라는 확신은 없다. 다만, 시장에서는 이미 공공연한 사실이고 대부분의 기사들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듯 하다.

      출처 : 머니투데이

      강성부 펀드와 오스템임플란트 관련 기사 보러가기

       

      곧 지분공시가 있을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 슬슬 손절가를 잡고 기타법인의 매수를 확인하며 분할 매수를 들어가도 괜찮은 가격대가 아닌가 생각한다. 손절가에 오면 손절을 하더라도, 만약에 지분공시가 나온다면 단기간에 꽤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배팅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기사에 나온 내용대로 연말까지 의미있는 지분을 확보하려면 그 전에 5%공시룰에 걸려서 지분 공시를 한 번은 하지 않을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본다.

       

      하지만 항상 재료가 언제든 소멸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나온 내용들은 실제로 공시가 되거나 살리 확인되기 전까지 다 가설일 뿐이다. 그러니 아래서 다시 잡더라도 반드시 손절가를 설정하고 대응해야 한다.

       

       

      ※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작성자 본인의 투자를 위해 정리하기 위해 작성한 글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요즘 관심 있는 다른 주식투자 재료 보러가기◀

      방산 관련주 투자전략
      빗물터널 관련주 투자전략
      네옴시티 관련주 투자전략
      ytn매각 관련주 투자전략
      MSCI편입 관련주 투자전략

       

      강성부 펀드와 오스템임플란트, 영상으로 이해하기

       

      댓글